여러분은 왜 특정 브랜드를 더 선호하게 되는지 생각해본 적 있으신가요? 혹은, 광고를 본 기억이 없는데도 어느새 그 브랜드가 익숙하게 느껴진 적은요?이런 현상은 단순히 취향이나 우연 때문만이 아닙니다. 바로 무의식적 지각과 무의식 브랜딩이 우리 마음 깊숙이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죠. 무의식적 지각이란? 무의식적 지각은 우리가 어떤 자극을 ‘봤다’고 인식하지 못해도, 그 자극이 뇌에서 자동적으로 처리되어 행동이나 판단에 영향을 주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아주 짧은 시간(1/100초) 동안 단어나 이미지를 보여주면, 우리는 이를 인식하지 못하지만, 이후에 비슷한 단어를 더 빠르게 인식하거나 선택하게 됩니다. 이런 점화(priming) 효과는 심리학 실험에서 자주 확인됩니다. 또 다른 예로, 뇌의 시각..